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1의보수
- 컴퓨터구조
- 자바프로그래밍
- 멤버메소드
- 멤버변수의초기화
- Math.random()
- 부호절댓값
- 자바
- JAVA프로그래밍
- 변수의초기화
- 난수발생
- static
- 2진법의음수표현
- 객체지향
- random클래스
- 멤버필드
- java
- 전역변수
- 객체지향언어
- 2진법음수표현
- 2진법음수
- 2의보수
- 난수
- 클래스멤버
- new연산자
- 멤버변수
- random()
- 클래스
- 의사난수
- 지역변수
- Today
- Total
주인장의 프로그래밍 개발 공부방
[Chapter 1 변수] 1. 변수란 무엇인가? 본문
프로그래밍을 배우는데 있어서 첫 시간에 배운 내용은 변수였다.
프로그래밍에서 말하는 변수란 무엇일까?
목표 : 일반적인 의미가 아닌 프로그래밍에서 말하는 변수의 뜻을 정확하게 말할 수 있을 것.
1. 변수가 뭐임?
일반적으로 변수(Variable)이라고 한다면
수학적인 의미로 변동이 심한, 가변적인, 변할 수 있는 숫자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.
사전적인 의미로는 절대 틀린 말이 아니지만 우리가 배우려는 프로그래밍에서는
조금은 다른 뜻으로 이해, 설명할 수 있어야
나중에 누군가에게 설명을 했을 때,
듣는 사람이 '아 저 사람, 프로그래밍 좀 공부했구나'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.
변수의 근본적인 뜻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
프로그래밍에서 말하고 싶은 변수(Variable)의 뜻은
"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"
이라고 할 수 있다.
2. 아니 근데 왜 다른 단어가 아니고 변수라는 단어를 쓰는거임?
기본적으로 변수(Variable)가 담고 있는
원론적인 의미인 변할 수 있는, 가변적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면서
프로그래밍에서는 저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.
이는 너무나도 당연한 소리지만 우리는 컴퓨터를 이용해 프로그래밍이란 것을 하기 때문에
메모리에 저장한다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.
좀 더 자세하게 파고들어 보자.
가령 예를 들어 설명을 해보자면
우리가 메모장, 한글, 워드를 실행해서 임의의 문서를 작성했다고 가정하자.
우리가 문서를 다 작성하면 그 문서가 일회용이 아니라면 저장이라는 것을 할 것이다.
그리고 오타나 다른 내용을 추가, 또는 수정을 하기 위해,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작성하기 위해
앞서 작성했던 문서를 열어서 수정을 하고 새로 저장을 할 것이다.
일반적으로 새 파일로 저장하지 않는다면 원래의 파일에 그대로 저장해서 덮어쓰기를 할텐데
여기서 우리가 작성했던 문서파일을 변수(Variable)라고 가정해보자.
문서파일은 하나의 문서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이 된다.
변수(Variable)도 마찬가지이다.
단위는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이 되지만
안에 들어있는 값은 언제든지 사용자가 바꿀 수 있다는 말이 된다.
물론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해서 변경할 수 없도록 하는 방법도 있지만
기본적으로 원한다면 언제든지 값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
변수(Variable)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다.
3. 근데 변수는 하나만 저장할 수 있는거임?
자 이제 프로그래밍에서 변수(Variable)가 무슨 뜻인지도 알았고
왜 변수(Variable)라는 단어를 쓰는지도 알겠는데
궁금한 게 하나가 더 있다.
변수(Variable)의 뜻은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이라고 했는데
단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는 건가?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다.
정답부터 말하자면 그렇다이다.
오직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.
하나의 값은 숫자가 될 수도 있고, 문자가 될 수도 있고,
문자를 나열한 문자열도 될 수가 있고, 이 후에 나올 논리 값도 될 수가 있다.
단순히 하나의 값이라고 해서 1, 2, a 등과 같은 한 글자를 말하는 것이 아닌
우리가 하나의 데이터라고 부를 수 있는 값들을 의미하는 것이 되겠다.
만약 변수의 크기가 엄청 크다면 책 한 권도 하나의 값이 될 수가 있을 것이다.
예를 들자면 그렇다는 것이다.
4. 마무리
마지막으로 다시 정리를 해보자.
변수(Variable)는 수학적인 의미로는 가변적인 숫자, 변할 수 있는 숫자라고 표현하지만
프로그래밍에서는 그 의미를 포함하면서 저장이라는 개념을 더해
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
이라는 정의를 가지고 있다.
이제는 우리가 프로그래밍에서 말하는 변수(Variable)의 정의를
알아봤기 때문에
어딘가에서 누군가가 변수(Variable)가 뭐냐고 물었을 때
변하는 숫자, 가변적인 숫자가 아닌
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
이라고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가 되길 바란다.
'프로그래밍 기본 지식 > Chapter 1 변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hapter 1 변수] 6. 형변환(Type Casting) (1) | 2019.05.11 |
---|---|
[Chapter 1 변수] 5. 변수의 기본 값과 초기화 (1) | 2019.05.11 |
[Chapter 1 변수] 4. 변수, 상수, 리터럴?? (1) | 2019.05.10 |
[Chapter 1 변수] 3. 변수 선언 방법 (1) | 2019.05.10 |
[Chapter 1 변수] 2. 변수의 타입(Type)에 대해서 알아보자. (2) | 2019.05.10 |